프로그래밍

모니터화면을 단축키로 회전(피벗) 시키는 자작 프로그램

반응형

사용자가 지정한 단축키를 사용하여 모니터의 화면을 회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유틸리티를 설치하면 대부분 모니터 회전 단축키를 지원을 하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고 그런 유틸은 제한적인게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저는 그런 프로그램 자체를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이 싫어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만 설치하고 유틸리티는 그냥 지워버립니다.

 

이 프로그램은 각 모니터마다 단축키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모니터를 동일하게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고 실행하세요. 관리자 권한이 없는 사용자는 실행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동그랗고 네모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는데요. 마우스 우클릭해서 프로그램 설정을 누르세요.

 

 

프로그램 설정화면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모니터의 이름(장치이름)이 표시되고 이 항목을 선택하면 각 모니터에 번호가 표시됩니다.

 

모니터를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원하는 단축키를 지정하세요.

 

기본모드, 90도, 180도, 270도 단축키를 지정하고 추가하기를 누르세요. 

 

원하는 모니터만 추가해도 되고 모든 모니터를 추가해도 됩니다.

 

저장하고 닫기를 누르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위 스크린샷에는 보이지 않는데 듀얼 모니터 환경에서 프로젝트 변경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PC만, 두번째 화면, 확장, 복제중 두개를 선택해서 단축키 하나로 바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사용 예) 확장(Extend) 과 복제(Clone) 를 Ctrl + F1 키로 추가하고서, 지정한 키를 누르면 현재 모니터 상태를 체크하고 확장 및 복제가 번갈아가며 전환됩니다. 

 

 

프로그램 동작환경 : .Net framework 4.0 , 윈도우 7 이상, 관리자 권한 필요

파일명은 변경하지 마세요. WindowexeScreenRotate 가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단일모니터 듀얼모니터 다중모니터 다 지원합니다.

 

WindowexeScreenRotate_2023-12-26.zip
0.15MB

 

 

바이러스토탈 검진 결과 링크

www.virustotal.com/gui/file/a863fe29a0435e612887463a854cdbbdaf5815cbd4401df54560d63ab2b6f4a9/detection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일부 백신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백신에서 차단하는 경우 예외처리나 신뢰하는 프로그램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세요.

 

유튜브 프로그램 테스트 영상입니다. 윈도우 화면을 녹화하는 영상이라서 실제 회전 영상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4m9IuSHmxA

 

노트북 듀얼모니터에서 실제 테스트한 영상, 아래링크 하단

https://blog.naver.com/windowexe/222296112062

 

반응형